이전 포스팅을 정상적으로 마쳤다면, 이제 소스 SDK 도구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스 SDK 도구 중 맵을 제작하는 도구인 해머 에디터(Hammer Editor)를 실행하는 방법과 메인 화면 구성을 다룰 예정이다. 해머 에디터는 지형, 오브젝트, 조명 등을 배치하여 실제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할 수 있는 핵심 도구다. 특히 3D 공간에서 필요한 요소를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맵 제작에 필수적인 기능들을 제공한다. 처음 접하는 환경과 UI가 낯설 수 있으므로, 각 기능을 단계별로 차근차근 살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머 에디터를 실행하기 위한 기본 준비 단계부터 메인 화면의 주요 패널과 도구 설명까지 순서대로 다루려고 한다. 다음 단계를 따라가면서 천천히 익힌다면, 해머 에디터의 기본 사용법을 금방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실행하기
먼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소스 SDK가 설치된 경로로 이동하면 bin 폴더가 있다. 이 bin 폴더로 이동한다.
이후 bin 폴더의 파일 중 hammer.exe 파일을 검색해 찾은 뒤, 해당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한다.
hammer.exe가 실행되면 다음과 같이 베이스 게임을 선택하는 창이 나타난다. 원하는 게임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된다. 필자는 기본 게임인 Half-Life 2를 선택하였다.
이후 조금 기다리면, 다음과 같이 해머 에디터(Hammer Editor)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초기 화면이 나타난다.
초기 화면에서 새로운 맵 프로젝트를 생성하려면 좌측 상단의 메뉴에서 File > New를 선택하면 된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초기 메인 화면이 다음과 같이 바뀐다. 이제 각각의 화면 UI 인터페이스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일단 전체 화면이 4개의 검은색 영역으로 분할되어 있는데, 시계 방향대로 하나씩 설명하자면 좌측 상단 영역은 맵의 3D 뷰 화면이고, 나머지 세 개 영역은 맵을 각각 위/아래, 좌/우, 앞/뒤 방면에서 바라보는 격자 화면이다. 격자 화면은 간단히 말해 CAD 화면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다음으로, 맵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좌측 툴 메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이 툴 메뉴는 맵에 물건을 추가하거나, 플레이어의 시작 지점을 지정하거나, 텍스처를 적용하거나, 벽이나 바닥 같은 구조물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능들을 모아둔 영역이다. 핵심 도구들이므로, 다음 포스팅에서 하나씩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에디터의 화면 우측 하단을 보면 다음과 같은 이미지 미리보기가 표시되는 영역이 있다. 이것은 맵의 바닥이나 벽 등 물체에 텍스처를 적용하는 메뉴다. Browse... 버튼을 누르면 텍스처를 선택할 수 있는 대화 상자(다이얼로그) 화면이 나타난다.
PS.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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